커뮤니티

언론보도

대경대 학생진로심리상담센터, 대학생의 진로·심리 영역의 안녕을 위한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20.11.13)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0-12-28

본문

910310_11943_5956.jpg

 

대경대학교(총장 이채영)에서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지원의 일환으로 진로문제 및 심리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학생진로심리상담센터(센터장 조중현 교수)에서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들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대경대 학생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는 크게 진로영역, 심리영역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및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대경대 학생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는 자체 개발한 진로 보드게임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인 ‘보드게임 한판할래?!’를 비롯하여 진로 심리검사를 활용한 ‘슬기로운 진로생활’을 운영 중에 있으며, 외부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학생들이 경영과 관련된 개념들을 게임을 통해 보다 실제적으로 체험해봄으로써 자신의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는 ‘나는 CEO다(Market Place)’ 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진로 집단상담에 참석했던 학생들은 “게임을 이용해서 더 즐거웠고, 나에게 나를 알아가는 시간이 많았던 것 같았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성과를 이루어 내기 위해 팀원들과 협동하고 뜻을 모으면서, 각자의 의견 하나하나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어서 좋았다.” 등의 긍정적인 소감을 밝혔다. 

뿐만 아니라, 대경대 학생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는 학생들이 보다 쉽게 집단상담에 참여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상담도구를 활용한 ‘셀프업! 치얼업’ 집단상담을 비롯하여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갈등 관리를 돕는 ‘갈등을 넘어서 관리하자!’, 자신이 우뇌형인지 좌뇌형인지를 파악하고 음악 등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활용해 자신을 표현해봄으로써 자신 및 타인 이해를 돕는 ‘WWAW (Welcome to my Wonderful Art World’, 등 다양한 심리·정서 영역 집단상담을 운영함을 통해 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언어 및 매체를 통해 인지적 심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대경대 학생진로심리상담센터는 뇌파활용 정서진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심리적 지원까지 병행하는 ‘알쓸신뇌(알아두면 쓸데 많은 신박한 뇌이야기)’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에게 뉴로피드백 원리를 활용한 뇌 훈련을 제공하고 언어적 상담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학습능력 향상과 정서조절을 돕고 있다. 


위세영 전문상담사는 "상담센터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원이라면 새로운 도전을 마다하지 않고 다양한 심리·정서 영역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서 힘든 부분도 있지만,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에 힘입어 더욱 열심히 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위드코로나의 개념이 형성되어 언택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대경대학교 학생진로심리상담센터는 언택트 시대에도 학생들이 진로 및 심리상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상담 챗봇 프로그램 개발 중에 있으며, 올 12월 중으로 개발이 완료되어 시범 운영 될 예정이다. 

대경대학교 학생진로심리상담센터는 본관 5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집단상담 뿐만 아니라 심리검사 및 개인상담 서비스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신청 및 문의는 대경대학교 학생진로심리상담센터로 하면 된다. 

910310_11944_029.jpg